cartoon film), 말하는 만화(talkie cartoon), 움직이는 필름(animated film), 움직이는 만화영화(animated cartoon) 등으로 불리며, 일본에서는 ‘동화영화’, 한국은 흔히 ‘만화영화’라고 부르나, 현재는 ‘애니메이션’으로 통일해서 부르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위상과 파급효과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알아
그러나 우리 나라의 시사 만화는 만화가의 주관적 개입이 들어가 여러 가지 한계점을 낳는다. 물론 창작자의 주관개입은 불가피한 것이겠지만, 주관의 지나친 개입은 진실의 왜곡과 여론 형성을 어긋난 방향으로 흐르게 만든다. 우리 나라의 시사 만화의 특징은 비판과 풍자에 그 역할이 있다는 것이다
Ⅰ. 채널 브랜드자산(상표자산)
텔레비전 채널 브랜드를 다룬 연구들은 국내외적으로 최근에 수행되기 시작하여 연구 결과들이 축적되어 있지 못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정 부분 텔레비전 채널 브랜드에 대한 탐색적 연구의 성격을 지니므로 아래에서는 먼저 텔레비전 채널에 브랜드 개념
요소와 특징
만화책을 펼쳤을 때 우리가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칸 속에 들어 있는 그림과 글이다. 이처럼 한 칸 속의 그림과 글은 만화 언어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만화의 그림과 글은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다. 만화에서의 그림과 글은 연속되어 있는 하나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야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과 일본, 중국 등지에서는 만화(漫畵)라고 하며 한자로 풀이해보면 만(漫)이란 글자는 함부로, 흩어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만담(漫談)등과 같이 풍자와 익살을 일컬을때 쓰는 말이다.
또한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 엮어 나가는 만화는 극화(劇畫